이카루스의 리뷰토피아

비갱신형의료실비보험 가입요령 및 보장내용

생활꿀팁/법률시사
반응형

 

비갱신형의료실비보험 가입요령 및 보장내용

 

의료실비보험은 가입자 수만 해도 3000만 명에 달해, 이제는 ‘국민보험’이란 호칭이 어색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지난 8월과 지금 9월 중 달라진 점이 하나 있는데 알고 계시나요? 바로, 자기 부담금이 기존 10%에서 20%로 상향조정된 것입니다.

 

그동안에는 의료실비보험에 가입했을 경우 100만원의 치료비 중 본인이 10만원을 담당하고, 보험사에서 90만원을 보장해줬다면, 이제는 본인이 20만원을 지불하고 보험사에서는 80만원만 보장해주도록 정책이 바뀌었습니다. 물론, 자기부담금 인상에 따라 보험료는 기존보다 7~9% 하향되었는데요. 앞으로 자기부담금이 언제 또 오를지 모르는 만큼, 의료실비보험은 최대한 빨리 가입해 두는 것이 유리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의료실비보험은 말 그대로 의료비로 지출된 실제비용을 보험사가 부담하는 것인데요. 의료실비보험의 보장내용은 무엇이고, 어떻게 가입하는 것이 좋은지 꼼꼼하게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비갱신형의료실비보험이란?

 

우선, 비갱신형의료실비보험의 개념부터 정리하고 가겠습니다. 의료실비보험은 기본 구성 항목이 있고, 추가로 특약을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보장해 주는 항목외에 암이나 치과치료 등을 특약으로 선태하실 수 있는 것이죠.

 

그런데, 이때 기본 항목에 대한 보험료는 1년마다 갱신됩니다. 쉽게 말해 보험료가 조금씩 오르는 것이죠. 그러나 특약은 ‘비갱신형’과 ‘갱신형’ 가운데 선택할 수 있습니다. 비갱신형은 초기 보험료가 조금 비싸다는 단점이 있지만, 아무리 시간이 흘러도 보험료가 오르지 않기 때문에 먼 미래를 내다본다면 가입자에게 유리한 유형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의료실비보험에 가입할 경우 특약은 비갱신형으로 설정하시기를 추천해드립니다.

 

 

 

 

의료실비보험 보장 내용은?

 

보통 실손보험은 연간 5,000만 원 한도에서 보장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입/통원 시 180회, 30만 원 내로 보장받을 수 있고, 여기서 일반병원 1만 원, 2차 병원 1만 5천 원, 대학병원 2만 원씩 공제금액의 차이가 발생되는데 약제비의 경우 8천 원씩 공제되니, 꼭 유념사셔야 합니다.

 

또, 국민건강보험에서 보장하지 않는 고액의 선택 진료비인 MRI, CT촬영, 내시경검사, 검사비, 주사비 등도 자기부담금을 제외하고 보장해줍니다. 아마 이런 이유로 많은 분들이 의료실비보험에 가입하는 것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하지만 보장하지 않는 항목도 있습니다. 치매를 제외한 정신과 치료, 비만, 의료보조기 구입, 미용목적의 수술, 임신 및 출산, 고의적 사고에 대해서는 보장받을 수 없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그리고, 하나의 질병으로 365일 이상 입원할 경우 90일의 보상제외기간이 지난 후 보상받을 수 있으니 이 또한 염두에 두어야 합니다.

 

 

 

 

의료실비보험 가입 요령

 

보험이라는 것은 불확실한 미래를 대비하는 측면이 크기 때문에, 일찍 가입하는 것이 여러모로 유리힙니다. 의료실비보험 또한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나이가 들어 가입하게 되면 나이, 병원 기록 등으로 인해 가입이 거절되거나 보험료가 인상될 수 있습니다. 젊고 건강할 때 가입하는 것이 유리한 것이죠.

 

또, 평균 수명 증가를 고려하여 보장기간은 100세까지 최대한 길게 설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때를 놓쳐 나이가 드신 후에 가입하시고자 한다면, 고령자들을 위한 노후 의료실비보험 상품도 출시되어 있으니 이를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끝으로, 의료실비보험 가입 시 보험료를 조금이라도 아끼고자 한다면, 만기환급형보다 순수보장형 또는 일부환급형에 가입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또한 건강체 할인 제도를 이용하면 10~20% 정도 할인된 보험료로 가입이 가능하오니, 보험에 가입하시기 전 할인 받을 수 있는 항목은 무엇인지 꼼꼼하게 물어보고 체크해보시기 바랍니다.

 

 

 

 

의료실비보험 가입 어디서 할까?

 

최근에는 인터넷을 통한 보험 가입이 일반화되고 있는데요. 보험설계사를 직접만나야 하는 번거로움이나 얼굴을 마주보고 상담하는 것에 대해 부담을 느끼시는 분들이 주로 인터넷을 통해 보험을 알아보고 가입하고 있습니다.

 

인터넷을 통해서 보험가입을 하게 되면 여러 가지 장점도 있는데요. 여러 회사의 상품을 한눈에 비교해보실 수 있고, 상담원을 통해 보험료 할인혜택, 보험회사의 상품 특징 비교, 내 보험료 견적 등도 알아보실 수 있습니다. 상담원들도 대부분 친절하기 때문에 크게 거부감이 없습니다.

 

만약, 의료실비보험에 관심있거나 가입을 두고 고민하셨던 분들이라면, <보험어때>를 방문해보시기바랍니다. 보험가입 유무, 성별, 나이 등을 고려하여 예상보험료를 산출해드리고 있습니다.

 

[의료실비보험 상담 바로가기]

 

 

*상기포스팅은 해당업체로부터 소정의 홍보비를 받고 작성되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