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카루스의 리뷰토피아

연봉계산기 활용 월급 실수령액 계산하기

생활꿀팁/경제금융
반응형

연봉계산기 활용 월급 실수령액 계산하기

 

직장에 들어가면 우리는 근로계약서라는 것을 쓰게 됩니다. 알바가 아닌 이상 직장인들의 급여는 보통 연봉으로 계산해서 계약을 하게 되는데요. 연봉에는 세금과 4대 보험으로 공제되는 금액까지 모두 포함돼 있어 월급날 우리가 실질적으로 손에 쥐게 되는 실수령액은 쉽게 가늠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연봉을 12개월로 나눈다고 한들, 한 달 치 급여가 되는 것은 아닌데요. 이럴 때 연봉계산기를 활용하면 한달에 받을수 있는 월급 실수령액을 대략 파악할 수 있습니다. 연봉계산기는 월급에서 공제되는 소득세와 지방세, 그리고 4대 보험으로 들어가는 돈을 자동으로 계산해 주기 때문인데요. 연봉계산기 활용해서 월급 실수령액 계산하는 방법을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1. 연봉계산기 이용하기

 

연봉계산기는 포털사이트에서 검색하면 누구나 쉽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네이버와 다음은 물론이고, 사람인, 잡코리아, 인쿠르트 등 취업사이트에서도 연봉계산기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계산 방식은 모두 동일하니, 아무거나 이용해서 계산해도 좋습니다.

 

다음에서 제공하는 연봉계산기 화면입니다.

인쿠르트에서 제공하는 연봉계산기 모습입니다.

 

2. 연봉 3000 실수령액 계산하기

 

그럼, 본격적으로 연봉계산기를 이용해서 월급 실수령액을 계산해보겠습니다. 첫 번째는 사회 초년생이라는 가정 하에 연봉 3000만원으로 계약한 직장인의 실수령액을 알아보겠습니다. 연봉계산기에 연봉을 3천만원으로 입력해 주시고요.. 부양가족수는 본인포함 1, 자녀는 없는 것으로 설정했습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이 비과세를 입력하는 것인데요. 비과세는 말 그래도 세금을 공제하지 않는 금액입니다. 식대와 교통비를 별도로 제공해주는 경우 이를 비과세로 입력하면 됩니다. 모든 연봉계산기는 기본적으로 식대 10만원을 비과세로 책정하고 있습니다. 이는 회사마다 다르므로 각자 자신의 회사 사정에 맞는 금액을 입력해주시기 바랍니다.



 

입력을 다 마친 후 계산하기를 눌러줍니다.

 

 

순식간에 4대보험과 소득세, 지방세가 계산돼 예상 실수령액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연봉 3천 직장인이 받는 월급은 대략 226만원인 셈이네요. 


만약 이사람이 부양가족이 있다면 어떨까요? 결혼을 하고 자녀가 1명 있는 것으로 설정해서 다시 계산해 보겠습니다.

 

 

예상 월급은 228만원으로 대략 2만원 이상이 늘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부양 가족이 있을 경우 소득세와 지방세가 줄어 들었음을 알 수 있습니다.

 

3. 연봉 5000 실수령액 계산하기

  

다음으로 연봉 5000만에 계약한 경력직 직원, 혹은 대리나 과장급의 실수령액은 얼마나 되는지 연봉계산기를 돌려보겠습니다. 연봉 5천은 보통 30대 후반이나 40대에 받는 금액이므로 당연히 부양가족과 자녀가 있는 것으로 설정해보겠습니다.

 

 

월급은 369만원으로 계산이 되네요. 연봉 3000만원 직장인과 비교해서 국민연금과 건강보험, 그리고 소득세가 모두 10만원대로 크게 늘었음을 알 수 있습니다. 부양가족과 자녀수가 많아지면 세금이 줄어서 월급이 조금 더 늘어나겠지만, 아주 큰 차이가 발생하지는 않는다는 점을 아실 겁니다.


3. 연봉 1억 실수령액 계산하기

 

끝으로, 연봉 1억원 직장인의 실수령액도 한번 재미삼아 계산해 보겠습니다. 부모를 모시면서 자녀가 두명 있는 것으로 설정해서 연봉계산기를 돌려보겠습니다. (부양가족수는 6명이며 자녀수는 2명이 되겠습니다.)

 

 

연봉 1억 직장인의 실수령액은 월 700만원 정도입니다. 소득세가 무려 71만원으로 어마어마합니다. 돈을 많이 버는 만큼 세금도 많이 납부하게 되는 것인데요. 국민연금과 건강보험도 20만원 이상이 나와서 실제 월급은 생각보다 적게 나오는 듯 합니다.

 

만약 이 사람이 혼자 산다면 어떨가요? 부양가족 1명, 자녀수 0명으로 다시 계산해 보겠습니다.

 

 

부양가족과 자녀가 없으니 소득세가 100만원으로 크게 늘어납니다. 예상 월급은 664만원. 연봉 1억원 임에도 불구하고 이것저것 공제되는 금액이 많다보니, 실수령액은 기대에 못미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연봉계산기를 활용해서 월급 실수령액 계산하는 법을 알아봤는데요. 근로계약서에 찍힌 여러분의 연봉을 대입시켜서 실수령액을 한번 계한해보시기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