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카루스의 리뷰토피아

국립국어원 맞춤법 검사기 이용 팁

생활꿀팁/인터넷|컴퓨터
반응형

국립국어원 맞춤법 검사기 이용 팁

 

우리말은 맞춤법이 참 어렵습니다. 어떤 때는 소리 나는 대로 쓰는 게 맞다가 또 어떤 때는 예외가 생기기도 하죠. 말하기는 참 쉬운데, 쓰기는 어려운 것이 바로 한글의 특징이 아닐까 싶습니다.

 

그래서 공문서를 작성할 때나 이력서와 자소서 등을 쓸 때엔 맞춤법을 꼼꼼히 따져가며 써야 하는데요. 간혹 어떤 표현이 맞는지 헷갈릴 때가 있습니다. 그럴 때 국립국어원 맞춤법 검사기를 이용하면 한 번에 올바른 맞춤법을 찾을 수 있는데요. 국립국어원 맞춤법 검사기 이용 팁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우선 국립국어원 홈페이지에 접속해주세요.

국립국어원 홈페이지 바로가기

 


우측 하단 메뉴 중에서 관련 누리집을 클릭해주세요. 이어 나오는 여러 가지 사이트 중에서 우리말 배움터를 클릭해주시면 됩니다.

 

 

 

그럼 페이지가 넘어가는데요. 우측 상단 배너, 한국어 맞춤법/문법 검사기를 클릭해줍니다.

 

 

 

새로운 창이 뜨는데요. 여기에 맞춤법을 확인하고자 하는 단어나 문장을 써준 뒤 검사하기를 누르면 됩니다.

 


 

왠일인지가 맞는 표현인지, 아니면 웬일인지가 맞는지 확인하기 위해서 왠일인지를 입력하고 검사하기를 눌러봤습니다.

 

 

웬일인지가 맞는 표현이라고 국립국어원 맞춤법 검사기가 알려주세요. 그 이유에 대해서도 장황하게 설명을 해줍니다. 문법 공부가 절로 됩니다.

 

 

띄어쓰기도 한번 확인해 보겠습니다.

 

문득 그러면 안될거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라는 문장을 입력 후 검사하기를 눌렀습니다.

 

 

안될거안될 거로 바꾸라는 지적이 나왔습니다. 띄어쓰기도 검사를 해주네요.. 들었다다음에 마침표를 찍어야 한다는 내용도 있습니다.

 

 

이상으로 국립국어원 맞춤법 검사기 이용 팁을 알아봤는데요. 띄어쓰기와 문법 등 다양한 맞춤법을 검사해준다는 사실을 확인했습니다. 혹시나 문서 작성중에 맞춤법을 확인하고 싶은 게 생기면 국립국어원 맞춤법 검사기를 이용해서 올바른 단어와 문장으로 글을 완성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