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카루스의 리뷰토피아

통장만들때 필요한것 확인하세요

생활꿀팁/생활정보
반응형

통장만들때 필요한것 확인하세요

 

불과 십몇년 전만 하더라도 통장을 들고 은행에 가는 게 보편적이었습니다. 예금이나 출금 혹은 기타 공과금 납부 등 은행 업무나 거래를 하는데 있어 통장은 가장 기본적인 수단이었습니다.

 

하지만 신용카드 및 체크카드 사용이 일반화되고, 최근에는 카카오뱅크 등 인터넷은행이 생겨나면서 은행 방문 없이도 계좌와 카드를 만들게 되면서 종이통장 이용이 급속하게 감소하기 시작했습니다. 심지어 앞으로는 종이통장 발급을 중지한다는 보도가 흘러나오기 까지 하는데요. 그럼에도 여전히 나이가 있는 분들은 통장거래를 선호하는 편입니다.


 

대포통장 등 사회적 문제가 커지면서 은행에서 통장 발급이 점점 더 까다로워지고 있는데요. 그렇다면 통장만들때 필요한것은 무엇인지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1. 신분증

본인 명의로 통장 만들 때 꼭 필요한 것입니다. 우리나라는 금융실명제를 원칙으로 하고 있기 때문에 통장을 만들려면 본인임을 증명해야 합니다. 통장이 대포통장 등으로 악용되는 것을 막기 위한 조치이기도 합니다. 주민등록증, 운전면허증 등 신분증 종류는 크게 상관없습니다.

 

 

2. 도장

예전에는 통장만들 때 도장을 들고가야 했지만 요즘은 아닙니다. 도장 대신 서명만으로도 통장을 만들 수 있습니다.

 

 

3. 가족관계증명서

미성년자의 통장을 부모가 대신 만들 때 필요합니다. 가족관계증명서와 함께 자녀의 기본증명서도 같이 가지고 가야 미성년자 자녀의 통장을 만들 수 있습니다.

 

 

4. 재직증명서

은행마다 차이가 있긴 하지만, 급여통장 명목으로 통장을 만들땐 재직증명서를 제출해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는 은행 방문 전에 전화로 확인 절차를 거치는 것이 좋겠습니다.

 

이상으로 통장만들때 필요한것을 알아보았는데요. 인터넷은행의 경우에도 통장을 만들 때 신분증을 사진으로 찍어서 제출해야 한다는 점 유념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