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카루스의 리뷰토피아

발바닥 지압점 혈자리 확인

생활꿀팁/건강|식품
반응형

발바닥 지압점 혈자리 확인

 

발은 흔히 2의 심장이라고 불립니다. 그만큼 우리 몸에서 발바닥은 중요한 신체부위라고 할 수 있는데요. 우리는 발바닥을 너무 함부로 대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발이 건강하면 온 몸이 건강하다는 말이 있듯, 발바닥 관리만 잘 해줘도 잔병치레나 피로, 통증으로부터 우리 몸을 지켜낼 수가 있습니다. 왜냐하면 우리 몸의 오장 육부에 해당하는 신체 부위과 발바닥이 모두 연결되어 있기 때문인데요. 족욕이나 발 마사지를 받을 경우 온 몸이 나른해지고 피로가 풀리는 느낌이 드는 건 결코 우연이 아닙니다.

그렇다면 발바닥 중에서 어디를 눌러야 좋은 걸까요? 부위마다 차이가 있는데요. 발바닥 지압점 및 혈자리를 보기 좋게 정리해 봤습니다.

 

머리

머리가 아프거나 혹은 잦은 두통을 달고 산다면 엄지발가락 부분을 꾹꾹 눌러주세요. 뭉친 부분이 있다면 마사지를 통해 풀어주세요. 엄지발가락 지압만으로도 머리가 한결 가벼워지는 걸 느낄 수 있을 것입니다.

요즘엔 컴퓨터와 스마트폰을 많이 사용해서 눈이 쉽게 건조해지는 분들이 많은데요. 잦은 전자기기 사용으로 눈이 아프다면, 두 번째 발가락과 세 번째 발가락 사이를 꾹꾹 눌러 주세요.

눈에 쌓인 피로감을 풀어주는 것만으로도 집중력이 한층 높아질 것입니다.

앉아서 컴퓨터 작업을 하는 직장인들의 경우 목이 뻐근한 경우가 많은데요. 이땐 엄지발가락의 접히는 부분을 꾹꾹 눌러주세요. 목은 특히 척추와 연결돼 있는 만큼 평소에 관리를 잘 해주는 게 중요한데요. 틈나는 대로 지압을 해줘서 목의 피로를 풀어주세요.


허리

발바닥 지압점 중에서 허리와 관련 부분은 발바닥 아래쪽의 볼록 튀어나온 부분입니다. 평소 허리 통증이 있는 분이나 오랜 시간 운전이나 사무 작업 등으로 허리에 무리가 갔다면 이부분을 집중적으로 지압해 주시기 바랍니다.

심장

우리 몸에서 가장 중요한 심장. 심장 지압점은 왼쪽 발바닥 윗부분인데요. 평소 신경써서 지압을 해주는 것도 좋지만, 일단 심장이 아플 경우에는 발바닥 지압으로 해결하려 하지 말고 즉시 병원 진료를 받으시기 추천합니다.

폐는 호흡과 아주 관련이 깊은 기관인데요. 만약 천식으로 고통 받고 있거나 평소 숨쉬는데 있어 불편함이 느껴지는 분들은 발바닥의 위쪽인 볼록 튀어나온 곳을 꾹꾹 눌러 지압하시기 바랍니다. 물론 호흡 곤란이 심한 분들은 즉시 병원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소장

밀가루 음식을 많이 먹는 요즘엔 소화불량으로 고생하시는 분들이 많은데요. 장트러블이 발생하거나 소화가 잘 안되는 거 같다면 발바닥의 정중앙 푹 들어간 부분을 꾹꾹 눌러주세요. 간단한 지압만으로도 장운동이 활발해지는 걸 느끼실 수 있을 것입니다.

위 역시 중요한 소화기관 가운에 하나인데요. 위와 관련된 발바닥 지압점은 엄지발가락에서 밑으로 조금 내려오면 만져지는 뼈 부분입니다. 만약 불규칙한 식사 혹은 과음으로 인해 위에 부담이 간다면 이 부분을 꾹꾹 눌러주시기 바랍니다.

평소 술을 좋아하시는 분들은 간 건강에 각별히 신경 써야 하는데요. 오른발 왼쪽 발바닥의 새끼발가락에서 밑으로 조금 내려오면 푹 꺼진 부분이 있는데 그 부분을 신경써서 지압해주시기 바랍니다.

무릎


나이가 어느정도 있으신 분들은 무릎 관절이 안좋으신 경우가 많은데요. 이땐, 발바닥의 맨 밑에서 45도 정도 위에 있는 부분을 꾹꾹 눌러주며 자주 지압을 해 줄 필요가 있습니다. 관절염 예방에도 좋으니 자주 마사지 해주세요.

이상으로 발바닥 지압점과 혈자리를 확인해 봤는데요. 하루에 5~10분 발바닥에 투자하는 것 만으로도 우리의 몸을 건강하게 지켜나갈 수 있으니 앞으로는 족욕과 함께 발 마사지에 신경 써서 건강한 삶을 영위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