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카루스의 리뷰토피아

2018 군무원 시험일정 알아보기

생활꿀팁/생활정보
반응형

2018 군무원 시험일정 알아보기

 

공무원에 대한 인기가 높아지면서 시험 경쟁률 역시 치솟고 있습니다. 9급 행정직의 경우 50:1, 혹은 60:1까지 나오는데요. 경쟁률이 높으니 그만큼 떨어지는 사람도 늘고 있습니다. 하지만 조금만 눈을 돌리면 경쟁률이 낮은 공무원 시험을 찾을 수 있습니다. 바로 군무원입니다.



 

군무원은 군인+공무원이라고 생각하면 되는데요. 군대에서 군인과 함께 근무하는 공무원을 일컫습니다. 군무원은 국가공무원법상 특정직 공무원으로 분류되며, 일반 공무원에 비해 급여나 복지 등 뒤처질 것이 없습니다. 오히려 특수 직렬인 만큼 복리후생이 더 좋다는 평가도 있습니다.

 

그렇다면 2018 군무원 시험일정 은 어떻게 될까요? 군무원을 준비하는 분들을 위해서 보다 더 자세하게 알아보겠습니다.

 

 

1. 군무원 종류

 

우선, 군무원읜 종류는 크게 일반군무원, 전문군무경력관, 임기제군무원 등 세가지로 나뉩니다. 일반군무원은 1~9급 까지 아홉가지 계급이 있으며 행정, 군사정보 등 46개 직렬이 존재합니다. 기술, 연구 또는 행정일반을 담당합니다.

 

다음으로 전문군무경력관은 특정업무를 담당하는 교관 등이 여기에 속합니다. 계급 구조는 가군, 나군, 다군으로 분류됩니다. 임기제군무원의 경우는 계약직으로, 국방부 직할부대(정보사, 기무사, 국통사, 의무사 등), 육군·해군·공군본부 및 예하부대 등에서 근무하게 됩니다.

 

 

2. 2018 군무원 시험일정

 

그럼 올해는 군무원 시험이 언제 진행될까요




국방부에서 밝힌 채용계획 일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크게 공개경쟁채용과 경력경쟁채용으로 채용이 이뤄지게 됩니다. 4월부터 원서접수가 시작되며 최종 합격자 발표는 10월에 이뤄지게 되는데요. 아래 표는 보다 자세한 2018 군무원 시험일정입니다.

 

 

 

표에서 알 수 있듯 공개경쟁은 필기와 면접 두 단계로 이뤄지며, 경력경쟁은 서류전형까지 총 3단계로 채용이 이뤄집니다.

 

3. 군무원 시험 과목 안내

 

군무원 시험 과목은 행정직군 기준으로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일반 공무원 시험처럼 9, 7, 5급 세가지 시험으로 나뉘는데요. 과목은 아래와 같습니다.

 

5: 국어, 국사, 영어, 행정법, 행정학, 경제학, 헌법

7: 국어, 국사, 영어, 행정법, 행정학, 경제학

9: 국어, 국사, 영어, 행정법, 행정학

 

물론 이 과목은 행정 직군의 행정 직렬 기준이고요. 직렬과 직군에 따라서 시험 과목은 차이가 있습니다. 국방부 군무원 채용 홈페이지에서 보다 더 자세한 사항을 확인할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2018 군무원 시험일정 알아봤는데요. 군무원은 공무원에 비해 상대적으로 시험경쟁률도 낮고 사람들에게 덜 알려져 있지만, 공무원 못지 않은 직업 안정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공무원을 꿈꾸는 분들이라면 군무원도 함께 준비해서 합격가능성을 높여보시기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