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카루스의 리뷰토피아

9급 공무원 연봉 알아보기

생활꿀팁/경제금융
반응형

9급 공무원 연봉 알아보기

 

올해 국가공무원 9급 공채시험 응시원서를 접수한 결과 경쟁률이 41:1로 나타났습니다. 4,953명 선발에 총 202978명이 지원한 것이죠. 작년보다는 낮아졌다고는 하지만, 정말로 어마어마한 경쟁률이죠? 공무원이야 말로 청춘들의 가장 큰 꿈이 되어버린 참으로 슬픈 자화상입니다.

 

9급은 공무원 가운데 가장 하위직이라 할수 있습니다. 그럼에도 많은 지원자가 몰리는 것은 직업의 안정성 때문으로 풀이됩니다. 정년이 보장되고, 퇴임 후에는 공무원 연금까지 수령할 수 있기 때문이죠. 그렇다면 연봉은 어떨까요? 20189급 공무원 연봉 을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공무원의 또 다른 장점은 바로 해가 거듭될수록 연봉이 꾸준히 오른다는 점. 그리고 호봉제 적용에 따라 연차가 쌓일수록 자동으로 연봉이 인상된다는 점인데요. 똑같은 9급이라 할지라도 호봉에 따라서 월급과 연봉에 차이가 생깁니다.

 

우선 1호봉부터 10호봉 까지의 9급 공무원 월급입니다.

 

 

1~2호봉의 경우 최저임금보다 낮아서 일부 인상을 한 금액입니다. 공무원 좋다고 말은 많이 하지만, 9급 초임의 경우 생각보다 월급이 적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여기서 세금을 떼고 나면 과연 얼마나 남을까요..

 

다음으로 11호봉부터 20호봉 까지의 월급입니다.

 

호봉이 올라갈수록 월급이 인상되는 것을 눈으로 확인할 수 있지만, 그럼에도 일반 사기업과 비교한다면 턱없이 부족해 보입니다. 

 

끝으로, 21호봉부터 31호봉 까지의 월급입니다.

 

 

물론, 9급에서 8급까지 승진이 5년 전후로 이뤄지기 때문에 10호봉 이상 9급 월급을 받는 공무원은 흔치 않습니다. 참고로 알아 두시기 바랍니다.

 

이 외에도 모든 공무원에게 주어지는 수당을 9급 공무원도 받습니다. 수당은 공무원 직렬이나 그 외 근무처에 따라서 다르지만, 기본적으로 정액급식비와 직급보조비 등의 실비변상은 공통으로 적용됩니다. 9급의 경우 정액급식비 13만원, 직급보조비 125천원을 받으며, 이외 월급액의 60%에 해당하는 금액은 추석과 설에 각각 명절휴가비 명목으로 받습니다.

 

 

따라서, 9급 공무원의 연봉은 월급에 12를 곱한 것보다 더 높아지게 되며, 여기에 가계보전 수당, 초과근무수당, 특수근무수당 등이 더해지면, 왠만한 중소기업 근로자 이상의 연봉을 받게 됩니다.

 

물론, 대기업이나 복지가 좋은 중견기업에 미칠 바는 아니지만, 향후 승진에 따른 연봉인상, 그 외 공무원 복지 등을 감안하면 결코 부족한 수준은 아닌 듯 보입니다. 왜 다들 기를 쓰고 공무원을 하려고 하는지 연봉에서 대강 짐작할 수 있죠.

 

다만, 공무원 연금으로 공제되는 금액과 4대보험료, 그리고 소득세 등을 제하고 나면 9급 공무원의 실수령액은 생각보다 훨씬 더 낮아질 수 있다는 점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9급 공무원을 준비하는 모든 분들에게 좋은 결과가 있길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