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카루스의 리뷰토피아

<일밤>의 착한예능 콤플렉스, ‘룰루라랄’를 종편시청률로 만들다

대중문화 이야기/이카루스의 채널고정
반응형


 


MBC 문화방송 <우리들의 일밤(이하 일밤>이 음악에 ‘올인’할 기세다. <일밤>은 그간 임재범을 전면에 내세운 ‘바람에 실려’와 유명가수들의 경연으로 화제의 중심에 선 ‘나는 가수다’가 각각 1부와 2부를 구성해왔다. 1부와 2부를 이끄는 프로그램의 주제어는 ‘음악’으로 동일했다.


 

바람에 실려’ 종영11<일밤>에서 새롭게 내놓은 프로그램은 ‘뮤직 버라이어티’를 표방한 ‘룰루랄라’였다. 역시 프로그램을 관통하는 핵심 키워드는 ‘음악’이다. 오랜기간 침체기를 못벗어 <일밤>의 구세주로 <나가수>등장한 이후, <일밤>은 계속해서 ‘바람에 실려’와 ‘룰라랄라’와 같은 음악에 기댄 예능을 만들고 있는 것이다.


 





하지만 <일밤>에서 내놓은 신상 ‘룰루랄라’는 11일 방송 첫회 시청률 3.7%라는 굴욕을 맛봐야했다. 이는 지상파 MBC의 일요일 저녁 예능프로그램이라고 보기에는 한없이 초라한 성적표며, 심지어 ‘종편시청률’이라고 표현해도 무방할 정도로 대중의 외면을 받은 결과다.시청률만 놓고 보면, 제작진이 의도했던 기획과 이를 받아들인 대중들 사이에 커다란 ‘간격’이 존재한다는 뜻인데, 대체 그 이유는 무엇일까?





일밤의 착한예능 콤플렉스, 음악과 예능사이에서 헤매다.





무엇보다 <일밤>의 ‘착한예능 콤플렉스’를 지적하지 않을 수 없다. 지금껏 <일밤>의 예능은 대체적으로 착했다. 감동과 웃음을 동시에 선사하려 고군분투했으며, 스타들의 이야기 속에 일반인의 사연이나 시청자들을 등장시켜 ‘전파의 공공성’을 지키려는 노력을 게을리하지 않았다. 시청률과 공익이라는 두마리 토끼를 동시에 잡으려 한 것이다.




하지만 여기에는 치명적인 약점이 있었다. 바로 재미가 빠졌다는 것이다.





11일 첫 방영된 ‘룰라랄라’만 보더라도, 제작진은 산모들을 대상으로 한 태교 콘서트를 주제로 잡아, 우리나라의 저출산 문제를 꼬집으려 했다. 하지만 프로그램은 왜 우리나라가 점점 더 저출산으로 나아가는지 하는 깊이를 담아내지는 못했다. 아이 한명을 키우는 데 드는 비용문제, 사교육 문제, 집값 문제를 이야기 하지 않고는 저출산문제의 본질로 다다갈 수 없다.





그런데, ‘룰루랄라’는 저출산이 심각한 수준이라는 데 설명을 그치고, 산모들을 위한 태교 콘서트를 준비하는 모습에 상당부분 시간을 할애했다. 일반인들의 이야기를 담아내기 위해 산모들의 초음파 검사 장면과 인터뷰를 담아냈으며, 예능적 웃음을 담아내기 위해 임산부 요가교실을 찾아가 요가를 배웠다.










다음주 예고편을 보니 남편들의 합창과 감동받은 산모들의 눈물이 전파를 탈 예정이다. 웃음과 재미, 시청률과 공익, 스타와 일반인, 어느것 하나 포기하지 않으려는 ‘착한예능’ 절정판을 보는 듯 했다.





예능 프로그램이라면 마땅히 ‘웃음’이 전제되어야 함에도, <일밤>은 착한예능을 실현하기 위해 정작 가장 큰 무기인 재미를 놓친 것이다. 오히려 음악을 책임져야 할 조PD나 김건모가 웃음을 담당할 정도였다. 그마저도 유쾌한 웃음은 아니었다. 김건모는 시종일관 ‘나가수 립스틱 사건’을 들먹이며 회화하되었고, PD는 충분히 재미있게 풀어낼 수 있었던 음치 신랑들을 조련하는 과정에서 분위기를 무겁게 만들고 말았다.









예능의 다양성위해 ‘룰루랄라’를 응원한다




하지만 이런 약점과 비판에도 불구하고 ‘룰루랄라’가 충분히 의미있는 프로그램이라는 데에는 분명한 이유가 있다.





우선, 그동안 리얼버라이어티와 오디션프로그램이 양분해왔던 주말예능에 조금씩 균열이 일어나고 있다는 것이다. 무엇보다 우승자를 정하던 오디션프로그램의 변형곡인 <나가수>의 선전은 아이돌음악이 점령하던 대중음악에 다양성을 불어넣었다. 이제 음악은 예능이든 어디든 충분히 ‘통할 수 있는’ 소재가 되었다.




너무 음악에만 기대는 것은 근본적인 해결책이 될 수는 없겠지만, <불후의 명곡2>가 ‘짝퉁 나가수’라는 오명을 벗고, 나름의 색깔을 찾아가는 것은 여전히 대중들은 ‘음악’을 원하고 있다는 사실이다. 그동안 대중음악이 지나치게 아이돌음악 중심으로 흘러온 반작용 때문이기도 하겠지만, 어쨌든 현실은 ‘음악’에 관대하다.





준비는 끝났다. 지금이야 말로 음악을 소재로 한 다양한 예능프로그램이 만들어지고 발전할 수 있는 적기다. ‘바람에 실려’의 경우에는 <나가수>에서 폭발력을 보인 임재범 효과를 누리기 위해 급조된 감이 없지 않았지만 본격 ‘뮤직버라이어티’를 표방한 ‘룰루랄라’는 그 경우가 조금 다르다고 볼 수 있다.





오히려 앞으로 어떤 테마를 가지고, 어떤 콘서트를 보여주느냐에 따라 그 가능성은 무한하다. 착한예능콤플렉스를 버리고, 다양한 특별 게스트를 섭외한다면 어려운 일도 아니다. 태교 콘서트를 준비하며 임신경험이 있는 여자게스트를 아무도 섭외하지 않았다는 것은 제작진이 얼마나 안일했는지를 보여주는 단적인 예다.




콘서트를 준비하는 과정에서는 테마와 관련있는 스타를 섭외하여 웃음에 집중하고, 콘서트 자체는 메시지와 감동에 주력한다면, 일밤이 그토록 추구해왔던 <착한예능>을 버리지 않으면서도 재미를 주는 그런 예능프로그램으로 나아갈 수 있을 것이다.




무엇보다 시청자는 다양한 예능을, 재밌게 보고싶다.




구독과 추천을 눌러주시면 글쓴이에게 커다란 힘이 됩니다...추천은 로그인 없이도 아래 손가락 버튼을 눌러주시면 됩니다... 제 글을 구독하시면 새 글을 편안하게 받아 보실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좋은 하루 보내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