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카루스의 리뷰토피아

'2016/04'에 해당되는 글 11건

  1. ioi(아이오아이) 슈가맨 출연이 의미하는 것 1

ioi(아이오아이) 슈가맨 출연이 의미하는 것

대중문화 이야기/이카루스의 채널고정
반응형

 

ioi(아이오아이) 슈가맨 출연이 의미하는 것

 

아이오아이는 왜 JTBC를 선택했을까?

 

엠넷이 낳고, 엠넷이 키운 화제의 걸그릅 아이오아이(I.O.I)27<슈가맨>에 출연했다. <프로듀스 101>이후 11명의 완전체가 예능프로그램에 출연한 것은 이번이 처음. 이날 <슈가맨>에 쇼맨으로 출격한 아이오아이(I.O.I)는 가수 바나나걸 안수지의 '엉덩이'를 재해석해 선보였고, 아이오아이만의 상큼하고 통통 튀는 안무와 매력으로 시청자의 눈길을 사로잡았다.

 

관객 투표에서 승리까지 거둠으로써 이들은 첫 예능 나들이를 성공적으로 마쳤고, 5월 정식 데뷔 및 본격적인 활동에 대한 기대감을 더욱 높였다. 이날 <슈가맨> 시청률 역시 1% 가까이상승, 화제의 걸그룹 아이오아이(I.O.I) 효과(?)를 톡톡히 누렸다.

 

 

 

 

재미있는 건, 아이오아이의 <슈가맨> 출연이 아이오아이 쪽에서 먼저 제의를 해 이뤄졌다는 점이다. JTBC 윤현준 CP(책임 프로듀서)26일 기자간담회를 통해 “'프로듀스 101'이란 프로그램을 관심 있게 보고 있었다. 그런데 어느 날 아이오아이 쪽에서 데뷔 첫 방송을 '슈가맨'으로 하고 싶다는 연락이 왔다. 쇼맨으로의 출연 제의를 받았고 이 친구들이 쇼맨으로 나오면 어떤 의미가 있을 것인가 생각했다"면서 "이 친구들도 고생을 많이 한 친구들이다. 11명이 최종적으로 꼽힌다면 대선배의 노래를 가지고 무대를 하는 게 의미가 있겠다고 생각했다. 그래서 아이오아이의 첫 예능, 첫 노래하는 무대를 '슈가맨'으로 장식하게 됐다"고 밝혔다.

 

그렇다면 아이오아이는 어째서 JTBC<슈가맨>을 데뷔 첫 방송, 첫 예능 나들이로 선택하게 된 것일까. 여기서 우리는 케이블 출신 스타에 대한 지상파 방송의 보이지 않는 견제를 다시 한 번 생각해보지 않을 수 없다.

 

 

 

 

물론, 지상파와 아이오아이(I.O.I)의 매니지먼트를 맡고 있는 YMC엔터테인먼트 양측은 보이지 않는 벽을 부정하고 있는 상황이지만, 그동안 알게 모르게 케이블 오디션 프로그램 출신 스타들에 대한 출연 제약이 있어왔다는 건 공공연한 사실이다. 엠넷이 아이오아이(I.O.I)의 매니지먼트를 YMC엔터테인먼트에 맡긴 이유 역시 지상파 방송사들과 관계가 좋기 때문이라는 것도 널리 알려진 이야기다.

 

어쨌든, 양측에서는 출연 제한이나 압박이 없었다는 입장을 내놨고, 지상파 방송이 아이오아이의 출연에 부정적이라는 주장에는 아무런 증거가 없다. 하지만, 데뷔 전부터 이렇에 이슈를 몰고 다니고, 멤버들에 대한 강력한 팬덤이 형성된 걸그룹을 게스트로 초대하거나 방송에 섭외하지 않는 것 또한 이해하기 어려운건 마찬가지다.

 

 

 

지상파 가요 프로그램과 예능프로그램은 가장 트렌드에 민감한 방송이다. 이른바 라이징 스타로 불리는 연예인들은 게스트가 되었든 MC가 되었든, 한 번씩 다 거쳐 가는 게 관례가 되었다. 이슈가 된다면 연예인이 아니라 일반인이라도 섭외를 하고, SNS 스타까지 모셔다가 방송을 하는 게 이들의 생리다.

 

그런데, 아직까지 KBS 1TV <도전골든벨>, <안녕우리말>과 같은 교양프로그램, 그리고 KBS 2TV <어서옵쇼-홈쇼핑>을 제외하고 나면, 지상파에서 아이오아이를 보는 건 쉬운 일이 아니다. ‘보이지 않는 벽말고는 설명할 길이 없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5월 들어 본격적인 데뷔와 활동이 시작된다면, 그땐 MBCSBS에서도 더 이상 아이오아이를 외면하기는 힘들 것이다. 이번 <슈가맨> 출연으로 인해 아이오아이는 자신들의 가치를 증명해냈고, JTBC 역시 아이오아이 출연을 통해 지상파와는 다른 차별성을 일궈냈다. 결국 서로가 윈-윈한 방송이었던 셈이다.

 

프로젝트 그룹임에도 불구하고 이미 신인 걸그룹, 혹은 데뷔 몇 년차 이상 걸그룹 이상으로 인지도를 쌓은 아이오아이. 그녀들의 성공이 확실시 되어가는 분위기 속에서 과연 지상파 방송은 언제쯤 아이오아이에게 손을 내밀게 될까. 그걸 지켜보는 것 또한 커다란 재미가 될 듯싶다.

 

 

사진은 인용의 목적으로 사용되었으며, 저작권은 해당 소속사 및 방송사 등에 있습니다.

글의 무단 도용 및 불펌을 금지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