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카루스의 리뷰토피아

'2017/12/20'에 해당되는 글 1건

  1. 연봉 1억 실수령액 계산하기

연봉 1억 실수령액 계산하기

생활꿀팁/경제금융
반응형

연봉 1억 실수령액 계산하기

 

연봉 1억은 아마도 많은 직장인들의 꿈일 것입니다. 억대 연봉자는 우리나라 직장인 가운데 상위 1%안에 들만큼 소수에 불과한데요. 그래서 연봉 1억은 우리 사회에서 성공의 척도가 되기도 합니다.

 

물론, 소득이 높아지면 세금도 많아지기 때문에 연봉 1억이라고 해서 한달에 천만원 가까이 월급을 받는 것은 아닙니다. 1억을 12개월로 나눠도 한달에 받는 금액은 830만원인데요. 여기서 4대보험료를 빼고 또 소득세와 지방세를 제하고 나면 연봉1억 실수령액은 훨씬 더 낮아지게 됩니다.

 

그렇다면, 연봉 1억 직장인이 납부해야 할 세금과 4대보험은 얼마나 될까요? 공제되는 금액을 빼고 나면 실수령액은 또 얼마일까요? 연봉계산기를 통해 계산해보겠습니다.

 


 

1. 혼자 사는 연봉 1억 직장인의 실수령액

 

소득에 따라 납부하는 세금은 부양가족가 자녀수에 따라서 달라집니다. 혼자 사는 사람이 더 많은 세금을 내고, 부양가족이 많을수록 세금 감면 혜택을 주는 것이죠.

 

우선 연봉 1억 직장인이 혼자 산다는 가정 하에 실수령액을 계산해보겠습니다. 부양가족은 본인 포함이므로 1, 자녀수는 0명으로 기입해서 연봉계산기의 계산하기를 눌러줍니다.

 

 

이 사람의 실수령액은 664만원 수준입니다. 소득세가 무려 100만이 넘고, 국민연금과 건강보험료로 공제되는 금액도 각각 20만원, 25만원에 이릅니다. 연봉 1억이라고 해도 결국 한달에 받는 돈은 664만원으로, 생각보다 높지 않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물론, 세금을 공제하지 않는 비과세 금액에 따라 실수령액은 달라질 수 있습니다. 비과세로 책정되는 금액은 회사마다 달라서 평준화 시키기가 어렵습니다. 기본 식대 10만원으로 계산을 했으니, 이 점은 각자 사정에 맞춰 금액을 조정해서 계산해보시기 바랍니다.



 

2. 신혼부부 연봉 1억 직장인의 실수령액

 

그렇다면 혼자 사는 직장인이 아니라 이제 막 결혼해서 아이가 1명 있는 신혼부부라면 어떨까요? 부양가족은 본인, 배우자, 아이까지 총 3명이며, 자녀수는 1명이므로 이를 조정해서 계산기를 돌리면 됩니다.

 

 

소득세가 83만원 수준으로 크게 낮아졌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세금이 적어지니, 그만큼 실수령액이 늘어나는데요. 부양가족이 생김에 따라 예상 실수령액은 매월 25만원 정도가 늘어납니다. 따라서, 신혼부부 연봉 1억 직장인의 실수령액은 689만원 정도 입니다.

 

3. 부모를 모시는 연봉 1억 직장인의 실수령액

 

그렇다면, 부모를 모시는 직장인의 경우라면 어떨가요? 부양가족이 더 늘어나므로, 세금이 낮아지겠죠? 부모를 모시면서 아이가 2명있는 가정을 하고 연봉계산기를 돌려보겠습니다. 과연 이 사람의 실수령액은 얼마가 될까요?

 

 

소득세가 71만원까지 떨어집니다. 혼자 살때는 100만원이 넘는 세금을 냈는데, 부양가족이 많아지니 그만큼 감면 효과가 커짐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부모를 모시면서 자녀가 둘 있는 연봉 1억 직장인의 실수령액은 월 702만원 정도되네요.. 월 700이 넘으니 억대 연봉자 같은 느낌이 좀 나네요..

 

여러분의 연봉은 얼마인가요? 연봉에 따른 실수령액을 알고자 한다면 연봉계산기를 통해 간단히 계산해볼 수 있습니다. 포털사이트에 연봉계산기로 검색하시면 바로 몇가지 항목 입력만으로 자동 계산해 볼 수 있고요..

사람인, 잡코리아, 인쿠르트 등 취업사이트 내에서도 연봉계산기를 제공해 주고 있으므로, 월급과 연봉을 계산해보시기 바랍니다. 물론, 비과세 등에 따라서 조금씩 차이가 발생할 수 있다는 점 유의하시고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