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카루스의 리뷰토피아

배당금 지급일 확인 방법

생활꿀팁/경제금융
반응형

배당금 지급일 확인 방법

 

주식투자를 하는 분들에게 있어 가장 기다리는 날 중 하나가 바로 배당금 지급일이 아닐까 싶습니다. 특히 장기투자를 하거나 주식 보유량이 많은 분들은 배당금을 통해 쏠쏠한 수익을 거두시는 분들도 많은데요. 이제 막 주식을 시작한 분들을 위해서 주식 배당금 지급일 확인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참고로, 주식 배당금은 회사마다 주식마다 배당분류와 지급 일자가 다릅니다. 1년에 한번 배당하는 주가 있는가 하면 분기마다 정산을 하는 곳도 있죠. 따라서 주식을 살 때 이런 점을 고려해서 선택하는 게 좋겠습니다.

 

 

우선, 주식 배당금과 관련한 정보를 조회하기 위해서 증권정보포털에 접속해주세요. 한국예탁결제원에서 운영하는 사이트로, 흔히 세이브로라고 부릅니다.

 

 

 

 

메인 메뉴에서 주식을 눌러줍니다.

 

 

좌측 세부 메뉴에서 배당정보 배당내역 전체검색을 클릭해주세요.

 

 

이제 여기서 본인이 가지고 있는 주식을 검색해서 배당금 정보 및 배당금 지급일을 확인하면 되는데요. 삼성전자를 한번 입력해보겠습니다.

 

 

주식종류와, 시장 구분 등을 추가로 설정해 준 후, 조회를 하면 배당금 지급일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분기마다 배당금을 지급하는 삼성전자 유가증권의 배당 지급일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배정 기준일과 배당 지급일에 약간의 차이가 있는 것을 볼 수 있는데요. 배정 기준일은 결산일이라고 생각하면 되고요. 이후 주주총회를 열고, 여기서 배당 관련 최종 의결을 한 후 보통 1달 이내로 배당금이 지급됩니다.

 

 

주식시장이 건전하게 돌아가기 위해서는 기업이 이윤을 남겼을 때, 이를 주주들에게 환원하는 시스템이 자리를 잘 잡아야 하는데요. 신생 회사나 일부 대기업의 경우에는 아직까지 배당금을 지급한 적이 없는 회사도 많습니다.

 


오너 일가에서 주식을 많이 보유한 경우, 자신들의 이익을 극대화하기 위해서 배당률을 높이는 약간의 편법(?)이 기승을 부리는 것도 사실인데요.

 

혹시라도 주식에 관심이 있는 분들과 배당금 지급일 등 주식 배당에 관한 정보를 찾는 분들은 증권정보포털을 이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