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카루스의 리뷰토피아

5급 공무원 연봉 확인

생활꿀팁/경제금융

5급 공무원 연봉 확인

 

상대적으로 시험이 쉬운 7,9급 공무원에 많은 사람들이 몰리지만, 공부를 잘하거나 높은 직급에서 공직생활을 시작하고 싶은 사람들은 행정고시에 도전, 5급부터 시작을 하기도 합니다.

 

사무관이라 불리는 5급부터 공직생활을 시작하면 그만큼 더 높은 연봉을 받게 되고, 승진에 있어서도 하위직보다 더 빨리 높은 직급에 도달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5급 공무원 연봉 은 얼마나 될까요? 호봉에 따른 월급을 알아보겠습니다.

 

 

5급 공무원 채용 시험인 행정고시에 합격하면 부와 명예가 주어질 것처럼 보여지지만 실상은 그렇지 않습니다. 5급 공무원 초임 월급은 200만원을 갓 넘기는 수준입니다. 물론, 호봉에 따라서 인상분이 반영되기 때문에 몇 년만 근무하면 어느 정도 안정적인 수준에 접어들지만, 5급 공무원 역시 공무원일 뿐입니다.

 

 

2018년 공무원 봉급표 기준으로 5급 공무원 연봉을 보면, 1호봉의 경우 월 급여 240만원을 받고, 호봉이 올라갈수록 약 10만원씩 증액되는 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10호봉은 338만원 정도를 받네요..

 

 

17호봉에 이르러야 400만원을 넘는 돈을 월급으로 받을 수 있지만, 이미 그전에 승진이 이뤄져서 4급 호봉표를 기준으로 월급을 받게 되겠죠...

 

 

21호봉에서 30호봉까지 5급 공무원 연봉 및 월급은 참고로 알아두시기 바랍니다.

 

물론, 모든 공무원은 단순히 봉급표에 의한 월급 외에도 각종 수당을 받습니다. 수당은 공무원 연봉에는 포함되지 않아 실질 소득은 월급 보다 높다고 볼 수 있죠.

 

 

매월 기본으로 제공되는 수당은 정액 급식비와 직급보조비가 있는데요. 2가지를 더하면 30~40만원에 이릅니다. 1년 기준으로 따지면 400만원 내외가 되는 것이죠.

 

이외에도 명절휴가비와 연가보상비가 있고, 또 초과근무수당이 있습니다. 초과근무수당의 경우 최대 월 67시간까지 인정되며, 5급 공무원 금액으로 환산하면 80만원에 이릅니다.

 

이상으로  5급 공무원 연봉 을 확인해 보았는데요. 5급 공무원 준비하시는 분들은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