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카루스의 리뷰토피아

위기탈출 넘버원, 복권을 둘러싼 세가지 궁금증

대중문화 이야기/이카루스의 채널고정

 

복권위원회가 조사한 한 설문에 따르면, 작년 한해 동안 복권 구매 경험이 있는 사람은 응답자의 57.8%로 나타났다고 합니다. 우리나라 국민 가운데 두명 중 한명은 어떤 이유가 됐든 복권을 구매하고 있다는 의미인데요. 지나치게 복권에만 빠져살면 문제겠지만, 소액으로 건전하게 즐기는 것은 삶에 활력소가 된다고 생각합니다.

 

좋은 꿈을 꾸거나 이유 모를 행운이 이어지는 날에는 '혹시나' 하는 마음에서 복권을 사본적이 있을 텐데요. 최근에는 즉석복권과 연금복권, 그리고 로또까지., 복권의 종류도 다양해지고, 그 당첨금 또한 매우 높아지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여러분은 복권에 대해 얼마나 알고 계신가요? 혹시 주변사람에게 복권에 당첨되면 당첨금의 일부는 주겠다고 약속한 적은 없나요? 복권에 당첨 된 뒤 배우자에게 당첨 사실을 숨긴 적이 있나요? 25일 방영된 KBS 2TV <위기탈출 넘버원>에서 밝힌 복권을 둘러싼 3가지 궁금증에 대하여 앏아보겠습니다.

 

 

 

 

1. 당첨금 배분 약속, 지켜야 할까?

 

"내가 이거 당첨되면, 반절 떼어서 너에게 줄게~" 복권을 구입해본 분들이라면, 아마도 이런 약속 한두번쯤은 해보셨을 겁니다. 사실 이런 약속은, 복원에 당첨될 가능성이 없기에 그냥 듣는 기분이라도 좋도록 남발하는 '공수표' 와도 같은데요. 그런데 만약, 이렇게 당첨금을 주겠다고 약속하고 나서 실제로 당첨이 되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장난으로 한 약속이니 지키지 않아도 될까요, 아니면 정말로 당첨금의 절반을 떼어줘야 하는 것일까요?

 

 

 

 

정답은 약속을 지켜야 한다는 것입니다. 이날 방송에 따르면, 구두 약속도 법적인 효력을 가지므로, 만약 당첨금을 주겠다는 약속을 했다면, 이를 이행해야 한다고 하네요. 단, 법적 분쟁으로 이어질 경우 쟁점이 되는 부분은 '과연 그런 약속을 했느냐? 안했느냐?'이기 때문에, 증인 여부가 중요하다고 합니다. 혹시, 주변에서 누군가가 이런 약속을 한적이 있나요? 그렇다면 꼭 증인을 세워 만약에 대비(?) 하시기 바랍니다.^^

 

 

2. 인쇄오류로 찍힌 당첨금, 받을 수 있을까?

 

이날 방송에서는 아주 재미있는 사례가 소개되었습니다. 사람들이 많이 애용하는 즉석복권에 관한 것인데요. 보통 즉석복권은 1등 당첨금이 1억 혹은 2억으로 정해져 있습니다. 그런데 만약, 복권 회사 측의 인쇄 오류로 인해 당첨금이 3억으로 잘못 표기돼 있고, 똑같은 숫자가 나와 당첨이 되었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원래 당첨금인 1억을 받을까요, 아니면 잘못 인쇄된 3억을 받을까요?

 

 

 

 

정답은 '당첨금을 받을 수 없다' 입니다. 왜냐하면, 인쇄가 잘못된 복권은 복권 자체를 교환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실제로, 즉석복권의 뒤면을 살펴보면 이런 내용이 적혀있다고 하는데요. 궁금증을 이기지 못하고,. 500원짜리 즉석복원을 구매하여 뒷면을 살펴보니 "인쇄오류 복권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다른 복권으로 교환합니다"라는 문구가 선명하게 찍혀있었습니다. 그러니 여러분도 혹시라도 인쇄가 잘못되어 거액의 당첨금이 찍혀있더라도 너무 흥분하지 마시고, 다른 복권으로 교환하시기 바랍니다.^^  

 

    

3. 복권 당첨후 이혼, 당첨금도 배분해야 할까?

 

끝으로, 이날 방송은 복권에 당첨된 뒤 부부가 이혼했을 경우, 당첨금을 배분해야 하는지에 대한 궁금증을 풀어줬습니다. 여러분의 생각은 어떠신가요? 복권 당첨금은 이혼 시 재산 분할의 대상에 포함이 될까요?

 

 

 

정답은 '배분하지 않아도 된다' 입니다. 이혼 시 분할 대상에 포함되는 재산은 부부가 공동으로 협력하여 쌓은 재산이나 혹은 일방의 재산을 형성하는데 있어 다른 일방이 어느정도 기여한 바가 있는 재산에 한해 이뤄집니다. 복권 당첨금의 경우는 아내나 남편, 개인의 행운으로 인해 획득한 재산이므로, 재산 분할 대상에 포함되지 않는다고 합니다.

 

어떠십니까? 복권에 대한 궁금증이 많이 풀리셨나요? 오늘도 인생역전을 꿈꾸며 많은 분들이 행운을 기대하실텐데요. 행운이라는 것은 그저 가만히 있는 사람에게 알아서 찾아오지는 않는다고 생각합니다. 행운이라는 것은 열심히 노력하는 사람에게, 그리고 늘 밝고 긍정적으로 살아가는 사람에게 조금씩 스며드는 것이 아닐까요? 너무 복권에만 의존하지 말고, 바로 나 자신의 노력에 의지하며 살아가시길 바랍니다.

 

사진은 인용의 목적으로 사용되었으며, 저작권은 해당 방송사에 있습니다.

글의 무단 도용 및 불펌을 금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