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카루스의 리뷰토피아

'2018/02/16'에 해당되는 글 1건

  1. 원리금균등상환 계산기 이용 방법

원리금균등상환 계산기 이용 방법

생활꿀팁/경제금융
반응형

원리금균등상환 계산기 이용 방법

 

목돈이 필요할 때 우리는 보통 대출을 받습니다. 그리고 대출을 갚아나가는 방법은 크게 3가지가 있습니다. 원금균등상환, 원리금균등상환, 원금만기일시상환이 그것인데요. 여기서 원리금균등상환은 내가 빌린 원금과 이자를 매월 조금씩 갚아나가는 방법인데요. 여기서 중요한건, 원금과 이자의 합 즉 매월 상환액을 일정하게 만드는 것입니다.

 

만약 대출을 계획 중이시고, 원리금균등상환을 생각하신다면 원리금균등상환 계산기를 활용해서 매월 상환해야 하는 금액을 직접 알아볼 수 있습니다. 누구나 쉽게 몇 가지 항목 입력만으로 자동계산이 이뤄지는 원리금균등상환 계산기 이용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우선 포털사이트에 대출이자계산기를 검색해주세요. 그럼 계산기가 바로 제공됩니다. 대출이자계산기는 각 은행 홈페이지에서도 제공되니, 대출을 받으려고 생각하는 은행이 있다면, 그 은행 대출이자계산기를 이용해도 좋습니다.

 

▼ 1억을 대출받아서 4년(48개월) 동안 원금과 이자를 모두 상환한다는 계획을 세워보았습니다. 연 이자율은 4.5%라고 가정하고, 상환방법은 원리금균등방식으로 설정후 계산기를 돌려보겠습니다.

 

 

▼ 원리금균등상환 계산기 결과값입니다. 총 대출이자는 945만원 정도가 나오며 총 상환금액은 원금과 이자를 합해 1억 945만원 정도입니다.

 

 

▼ 원리금균등상환방식은 매월 납입급액이 똑같다는 게 특징이므로, 이 총 상환금액을 48개월로 나누면 매월 납입해야 하는 금액은 2,280,349원이 됩니다.

 

▼ 대출이자는 점점 줄어들고 상환원금은 늘어나는 구조입니다.

 


▼ 결국 마지막 상환에 이르게 되면 원금은 227만원, 이자는 8500원 정도 됩니다. 48개월 납입시 잔금은 0원. 모든 상환이 완료됩니다.

 

▼ 이상으로, 원리금균등상환 계산기 이용방법을 알아봤는데요. 대출을 받기 전 직접 대출이자와 상환금액을 계산해보고, 계획적인 대출과 경제활동을 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