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카루스의 리뷰토피아

카페창업 주의사항 및 커피전문점 창업시 고려사항

생활꿀팁/법률시사
반응형

 

최근 들어 안정된 노후를 설계하기 위해 많은 분들이 창업에 관심을 두고 있습니다. 그 중에서 가장 인기 있는 창업 아이템이 바로 커피전문점인데요. 커피시장이 커지면서 카페창업으로 제2의 인생을 설계하시는 분들 또한 늘어나는 추세입니다.

 

하지만 창업이라는 것이 가게를 계약하고 장사를 시작한다고 다 되는 것이 아닙니다. 그렇게 ‘뚝딱’할 것이라면 누구라도 창업으로 성공할 테지요. 특히 카페창업의 경우에는 경쟁률이 심한 까닭에 상권 분석부터 가맹점 계약까지 꼼꼼히 알아보고 시작하는 게 중요한대요. 카페 창업시 주의사항과 경쟁력 있는 커피전문점을 만들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하는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카페를 창업할 경우 가장 먼저 선택해야 할 것은 프랜차이즈 가맹점으로 계약을 할 것인지, 아니면 독자 브랜드로 스스로 나설 것인지를 판단해야 합니다. 프랜차이즈 가맹점으로 한다면 입지 및 상권분석을 통하여 창업을 지도해 주기 때문에 창업 초기 별 어려움이 없지만, 독자 브랜드의 경우 모든 걸 혼자 스스로 해야하기 때문에 시행착오를 겪을 수 있습니다. 이를 보다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커피전문점창업 시 고려사항

 

첫째, 프랜차이즈 업체를 선정하기 전에 수익성과 차별성에 관한 분석이 더 필요합니다. 1kg의 생두 가격과 로스팅한 원두의 가격, 커피 1잔을 만들 때 필요한 원가를 세부적으로 분석하여야 하고, 프랜차이즈 업체에서는 제공하지 않는 로스팅 머신 도입을 통한 원가 분석과 여러 원산지의 커피 메뉴 개발 등에 관한 분석도 꼭 필요합니다.

 

에스프레소 머신을 이용한 블랜딩한 에스프레소 메뉴인지, 혹은 최소 5-12가지 정도 되는 국가별 다양한 원두를 활용한 핸드드립, 더치커피 메뉴인지 등 메뉴선정으로도 차별성을 둘 수 있습니다.

 

 

 

 

둘째. 생계형 창업을 하시는 거라면 다른 것 보다 장기적 안목을 키워서 원가 분석과 메뉴 구성에 관한 분석을 해야합니다. 로스팅기계의 종류와 특징도 분석하고, 생두의 종류와 들여올 생두의 선택과 분석, 생두 공급 업체 분석, 로스팅기계의 사용 교육 분석,에스프레소 머신과 핸드드립 등의 바리스타의 기술 교육 분석 등등…. 따져 볼 것이 한 두 가지가 아닙니다.

 

셋째, 프랜차이즈나 개인매장 모두 가장 먼저 고려해야 할 것은 바로 상권 및 입지 분석인데요. 상권 및 입지 분석에 따라서 프랜차이즈 매장이 유리할 수도 있고, 개인매장이 유리할 수도 있음을 알아 두는 것이 좋습니다. 혹은 테이크아웃만 전문으로 할 것인지, 매장 내 좌석 규모는 어느정도로 할 것인지도 상권 및 입지 분석을 통해 결정해야 할 사항입니다.

 

 

 

 

나만의 커피전문점, 경쟁력을 키우자!

 

1. 커피전문점의 가장 큰 경쟁력은 바로 원두입니다. 본인이 직접 생두를 선택하고 구입할 것인지, 아니면 수입업체에 맡길 것인지를 결정하는 것은 자신만의 커피전문점을 특성화 시키는 데 있어 가장 먼저 고려해야 할 사항입니다.

2. 로스팅기계를 갖추어 직접 로스팅한 커피라면 맛과 신선도에서 메리트가 있어야 하고, 프로밧이나 열풍식 로스팅 기계 등에 대해서도 꼼꼼히 배우두시는 것이 좋습니다.

3. 에스프레소 머신과 핸드드립을 통하여 다양한 메뉴개발이 가능해야 합니다.

4. 인테리어는 주변의 상권과 주 고객층을 분석을 한 후에 선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커피전문점 창업은 생두, 원두, 로스팅, 메뉴구성, 바리스타의 기술, 인테리어, 장비 등…

창업 시에는 고민해야 할 것이 너무나도 많지만 제일 좋은 정보 분석방법은 직접 발로 뛰면서 매장을 직접 살펴보는 것이 아닐까 생각이 됩니다... 최소한 열 군데 이상의 카페를 직접 방문해서 각 매장의 특성을 분석하는 것은 기본중의 기본이겠죠?^^

 

이박에도 전문가나 컨설턴트를 통하여 더 세부적인 부분까지 정보 습득을 하는 것이 가장 빠르고 좋은 방법일 수 있으며, 유명한 커피전문점들을 직접 방문하여 그 곳의 매니저나 직원 또는 사장님과 적극적으로 면담을 하면서 정보 수집을 하는 노력도 기울이면 창업 성공률을 더욱 높일 수 있습니다.

 

혼자서 창업을 하는데 어려움을 느끼는 분들이라면, 각 분야 전문가들이 계약부터 컨설팅, 그리고 창업 노하우 전달까지 책임지는 ‘장사닷컴’을 이용해보시기 바랍니다. 장사닷컴은 창업의 시작부터 끝까지 갖고있는 모든 노하우들을 아낌없이 알려드리면서, 성공창업자가 될수 있게 뒷받침 해드리고 있습니다. 특히 커피전문점 창업에 대해서는 어떤 전문가 못지 않은 노하우와 경험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미 많은 분들이 장사닷컴을 통해 카페창업의 성공신화를 써내려가고 있으며, 커피전문점 외에도 다양한 아이템에서 창업을 도와드리고 있습니다. 창업을 준비 중이시라면 아래링크를 방문, 상담을 한번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카페창업 상담 바로가기]

 

홍보배너링크

반응형